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추 효능 겉절이 전 무침 김치 파종시기 재배 보관법 정리

by yzja 2024. 3. 16.

부추 효능 겉절이 전 무침 김치 파종시기 재배 보관법을 공유하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읽으면 부추 및 효능 겉절이 전 무침 김치 파종시기 재배 보관법 정리를 알아두시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부추 및 효능 겉절이 전 무침 김치 파종시기 재배 보관법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글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밥 비비는 부추김치 맛있게 담그는 법 부추무침 황금 레시피 부추무침 맛있게 만드는 법 무추 겉절이, 전 초간단 레시피를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부추 무침 겉절이 전 바로가기

 

오늘은 오리고기가 먹고 싶어서 한국에서 쟁여온 훈제 오리 한 팩을 꺼내 놓고 조금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다 부추무침을 만들어 같이 먹기로 했어요.

 

 

1.부추 효능

 

부추는 약간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으며, 맛은 시고 맵고 떫지만 독이 없습니다. 날것으로 먹으면 아픔을 덜어주고 독을 해독해 줍니다.

 

 

익혀 먹으면 위장 건강을 증진시켜주고 설정을 막아줍니다. 부추는 일명 기양초로 불리며, 이시진이 지은 본초강목에는 온신고정의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동양의학에서 신이란 신장뿐만 아니라 고환이나 부신 등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을 비롯하여 비뇨생식기 전반을 일컫습니다. 따라서 온신고정이란 신허를 다스린다는 의미입니다.

 

부추 즙은 피를 맑게 하여 허약체질을 개선하고 미용 효과도 있으며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부추의 열매인 '구자'는 비뇨기계 질환의 약재로 사용되며 혈액 정화 및 강장 강심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2.부추 씨앗 파종시기

 

씨앗의 발아 최적 온도는 20℃이며, 최고 온도는 25℃, 최저 온도는 10℃입니다. 부추는 다른 파류에 비해 발아 온도 폭이 좁은 편입니다.

 

 

씨앗은 물에 약 20시간 정도 담갔다가 음건 후 파종합니다. 봄에 파종하는 경우는 3월 중순부터 4월 상순까지이며, 가을에 파종하는 경우는 8월 중순부터 9월 상순까지입니다.

 

파종 방법은 두둑 너비가 100㎝이고, 이랑 사이는 25∼30㎝, 줄 사이는 5㎝로 파종합니다. 직파 재배 시에는 10a당 약 2.4∼3.0ℓ 정도로 다소 베게 파종한 후 복토는 고운 모래로 균일하게 3∼5㎜로 채웁니다.

 

건조를 방지하기 위해 묘상면에 1㎝ 두께의 짚을 깔아주고 평당 약 5ℓ 정도 물을 관수합니다. 관수 후에는 비닐로 피복하고, 추파 경우 약 10∼12일 후에 발아가 되므로 비닐과 볏짚을 제거합니다.

 

 

3.부추 모종 심는 시기

 

정식 준비는 정식 20일 전에 깊이 갈이를 실시하고 정식 10일 전에는 기비를 시용하여 정지작업을 수행합니다. 생육 중에 비료가 부족하지 않도록 완효성 퇴비를 충분히 공급해야 합니다.

 

 

모종을 심는 시기는 6∼7월에 평균 기온이 12∼24℃인 기간에 진행되며, 너무 높은 온도일 때는 수분 증발이 심하고 비가 많을 경우에는 과습으로 인해 뿌리가 썩을 수 있습니다.

 

부추의 최대 생산량을 위한 이론적으로 적절한 심는 간격은 10×10cm이며, 주당 재식 본수는 22본입니다. 하지만 실제적인 심는 간격은 15×10cm로 하고 깊이는 10∼12cm로 하여 18주를 한 포기로 정식합니다.

 

이랑을 만들어 정식할 때에는 이랑 넓이를 40∼50cm로 하고 파종 깊이는 3cm로 하며, 밀집해서는 안 됩니다.

 

 

4.부추 거름주기

 

밑거름 부추는 다른 작물에 비해 다비를 선호합니다. 비료는 풍부하게 공급하는 것이 성과를 높일 수 있으므로 충분히 공급합니다.

 

특히 완숙된 퇴비를 10a당 4,000kg 이상 공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부추는 4∼5년 동안 동일한 포장에서 계속 생육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를 유념해야 합니다.

 

또한, 부추는 파와 마찬가지로 산성 비료를 선호하지 않으므로 중성 비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료를 주는 경우 특히 주의할 점은 파와 같이 비료가 직접 뿌리에 닿으면 비료장애를 일으킬 정도로 약하기 때문에 이랑에 흩뿌린 뒤 흙과 함께 잘 섞어서 심어야 합니다.

 

 

5.부추 재배 방법

 

부추는 조약근 구조를 가지고 있어 근경이 매년 위로 올라옵니다. 근경이 지면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즉, 복토를 실시해야 하는데 복토의 두께는 근경이 올라오는 높이에 따라 조절되며 보통 2∼3cm 정도가 적당합니다.

 

엽초의 길이가 증가함에 따라 연화를 유도하여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엽초 부분을 습윤하고 어둡고 적절한 환경에서 잎이 성장하고 연화되도록 조치합니다.

 

뿌리를 노출시키는 작업을 실시하는데, 이는 부추가 싹이 돋아나고 3∼5cm 정도 자라면 큰 포기의 뿌리 부분을 토양에서 드러내어 근경을 노출시킨 후 햇빛에 노출시킨 후 다시 이랑에 심는 것을 의미합니다.

 

뿌리를 노출시키기 위해 파내는 작업은 노동력이 많이 필요하므로 대규모 재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비교적 작은 면적에서의 시설 재배에 적합하며 효과도 좋습니다.

 

뿌리를 파내면 지온이 상승하여 생장이 촉진되며, 주요 해충인 부추구데기 등을 방제하고 잡초를 제거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6.부추 보관법

 

부추를 장기간 보존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싱싱한 부추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시장에서 파는 부추도 모두 오늘 수확한 것이 아닙니다.

 

 

가끔은 시들기 직전의 부추를 선택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보관을 잘해도 오늘을 넘기기가 어렵습니다. 부추를 싸서 냉장 보관하는 방법으로는 신문지를 이용합니다.

 

부추 한 묶음의 양을 너무 많이 싸지 않고, 신문지를 넉넉하게 둡니다. 양 끝을 신문지로 싸는 과정을 두 번 정도 반복하지만, 부추가 구겨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신문지로 싸준 부추를 다시 비닐봉지에 담아두되 밀봉하지 않습니다. 보관은 냉장고의 야채 칸에서 하며, 이를 통해 일주일에서 보름 정도까지 싱싱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될 포스트

 

 

7.마무리

 

지금까지 부추 효능 겉절이 전 무침 김치 파종시기 재배 보관법 정리를 알려드렸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큰 도움됩니다.